생활

짜치다 뜻 짜친다 짜쳐 의미 정확히 알아보자

Hungry fortuna 2024. 3. 9. 11:57
반응형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를 하다가 '그건 좀 짜치는데?'라는 말을 보게 되었다. 어느정도 유추가 되는 다른 신조어들이랑은 다르게 짜치다는 어떤 뜻인지 유추하기가 쉽지 않았다. 다른 미디어나 유튜브에서도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이 단어, 짜치다 뜻 짜친다 짜쳐의 의미 유래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짜치다 이외에 흥미로운 신조어들에 대해서도 궁금하다면 아래 글들을 참고하길 바란다.

언더독 뜻 의미 사례 간단정리(underdog)
너드남 뜻, 패션, 특징 너드란 뭘까?
핑프 뜻 의미 정의 유래(ft 원인 해결방법)
배덕감 뜻 의미 예시

 

짜치다-짜친다-뜻
짜치다 짜친다 뜻

 

짜치다 짜친다 뜻 의미

반응형

'짜치다'는 경남 울산과 부산의 사투리이다. 표준어로는 쪼드리다라고 말하는데, 어떤 일에 시달리거나 부대껴 괴롭게 지내는 것을 뜻한다. 예상보다 좋지 않은 나쁜 결과를 보여줄 때 아.. 좀 짜치는데?라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짜치다의 사전적 뜻은 다음과 같다.

-수준이 모자라거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성과물 등이 예쁘지 않거나 3류라고 생각되는 경우, 유치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등에 쓰인다.

 

그러니까 정리하자면, 뭔가 기대치보다 부족!하다면 짜치다라고 표현을 하는 것이다. 가난하든, 쪼들리든, 기가죽든, 여유가 없든 다 짜치다라는 표현으로 퉁칠 수 있다.

 

이상 짜치다 짜친다의 뜻을 알아보았다. 나는 이제 어느정도 아재라고 불릴 정도의 나이가 되었다. 예전 같으면 바로바로 알아들었을 신조어들이 최근에는 무슨 뜻인지 알아들을 수 없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아마 MZ세대 들의 언어흐름과 꽤 거리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짜치다 짜친다는 최근 세대의 언어 트렌드를 잘 보여주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이런 흐름은 계속 될 것이며, 세대간의 언어 트렌드는 계속 벌어질 것이지만,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